저는 현재 미국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을 통해서 정액형 적립식으로 미국 주식 시장 전체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머리 아프지 않게 어느 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도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왜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것일까요?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
제가 쓴 글에서 저는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 분산 투자가 필요하고, 분산 투자하는 방법 가운데 국가를 분산하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아닙니다. 그래서 미국 시장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조금 더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리스크를 분산합니다.
국가를 분산하면서 변동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물론 미국 주식 시장과 한국 주식 시장이 커플링 되는 현상이 강하며, 재앙적인 경제 위기는 전 세계에 동시에 찾아오기 때문에 주식 시장의 상관 계수는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런 재앙적 경제 위기의 경우에는 기축 통화인 미국 달러의 가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미국 달러 가치와 미국 주식의 수익률의 상관 계수가 낮다는 의미입니다. 예수금으로 보유하던지 또는 주식으로 보유하던지 미국 달러를 확보하는 것만으로도 자산 배분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입니다.
세계 가장 큰 5대 기업이 모두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미국 주식 시장에서 움직이는 돈의 규모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의 규모가 크다는 의미는 거래량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그에 비례해서 유동 자금도 많다는 의미입니다. 주식 시장의 기본은 유동량이 많을수록 주가가 오른다는 것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에는 우량한 기업들이 상장합니다.
최근 쿠팡이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중국의 디디추싱도 주식 시장에 상장해서 중국 공산당의 미움을 받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미국 기업이 아닌 경우에도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해서 자본을 확보하고 싶어 합니다. 앞으로도 전 세계의 성장성이 높고 우량한 기업들은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하려고 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함으로써 우량한 회사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의 대표 지수가 훨씬 안정적으로 우상향합니다.
한국 사람들이 돈을 벌면 적금을 개설하듯이 미국 사람들은 돈을 벌면 주식을 삽니다. 정확히 이야기해서 연금 정책 401K를 통해서 주식을 매수하게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미국 주식 시장에는 계속해서 돈이 들어옵니다. 게다가 이제는 전 세계의 사람들이 손쉽게 미국 주식을 매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의 좋은 기업들이 상장되고, 전 세계의 돈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누가 뭐라고 해도 미국은 세계 패권국가입니다. 그리고 탄탄한 자본주의 국가입니다. 그래서 저는 계속해서 미국 주식의 비중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상대적으로 운영 수수료가 적은 IVV를 통해서 S&P 500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국가를 분산해 보는 것은 어떠실까요?
리스크 관리, 분산투자는 무엇인가?
우리의 계좌는 언제나 파랗게 질려있습니다. 왜 내 계좌만 마이너스일까요? 이런 현상을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자산이 분산되어 있을수록 우리가 대응할 수 있는 옵션의 개수가 늘어난
poolstockstory.tistory.com
'미국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지수 ETF 정리 (0) | 2022.06.30 |
---|